SM 신인 라이즈, 시작부터 글로벌…美 소니뮤직 산하 레이블 계약

입력 2023-09-05 09:36   수정 2023-09-05 09:37



신인 보이그룹 라이즈(RIIZE)가 데뷔와 동시에 글로벌 행보를 예고했다.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는 라이즈가 세계적인 레코드사인 소니뮤직엔터테인먼트 산하의 RCA 레코드(RCA Records)와 레이블 계약을 체결하고 첫 싱글 앨범 'Get A Guitar'(겟 어 기타)의 현지 발매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K팝 그룹이 공식 데뷔 전 미국의 주요 음반사와 계약을 맺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인 만큼 이는 라이즈에 대한 글로벌 음악 시장의 높은 관심을 실감케 한다.

RCA 레코드는 미국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레이블로 다양한 장르에 걸쳐 음악을 선보이고 있으며, 도자 캣(Doja Cat), 저스틴 팀버레이크(Justin Timberlake), 칼리드(Khalid), 핑크(P!NK), 푸 파이터스(Foo Fighters), SZA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티스트들이 다수 소속되어 있는 최고의 음악 레이블로 손꼽히는 만큼, 이번 계약은 라이즈가 차세대 글로벌 K팝 리더로 꼽히고 있음을 입증한다.

특히, 지난 4일 개최된 라이즈의 첫 싱글 앨범 발매 기념 행사인 'RIIZING DAY: RIIZE Premiere'(라이징 데이: 라이즈 프리미어)를 통해 팀을 프로듀싱한 SM 김형국, 이상민 총괄 디렉터가 현장에서 RCA 레코드와의 레이블 계약 체결을 최초로 발표, 현장에 참석한 국내외 언론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한, 이번 계약 체결은 앞서 SM과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북미통합법인 출범을 통해 아티스트들의 글로벌 활동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힌 이후 행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SM의 CBO이자 북미통합법인 CEO를 맡고 있는 장윤중 대표는 "라이즈는 K팝의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다. RCA 레코드와 협력하게 되어 영광이고, 함께 역사를 만들어 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더불어 RCA 레코드의 회장이자 CEO인 피터 엣지(Peter Edge)는 "라이즈는 매우 다재다능한 아티스트다. RCA 패밀리로 함께 할 수 있어 진심으로 환영하며, 멋진 SM의 팀과 일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RCA 레코드의 COO 존 플레켄슈타인(John Fleckenstein)은 "라이즈는 완전히 새로운 관점으로 글로벌 팝의 경계를 허물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라이즈는 4일 첫 싱글 앨범 'Get A Guitar'를 발매했으며 선주문 수량 103만 장을 돌파, 데뷔와 동시에 밀리언셀러 등극을 예고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